작업관리자 윈도우 메모리 성능 도구 상세하게 보는 방법, 리소스모니터 보는 방법

728x90

Windows에서 메모리의 사용량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량뿐만 아니라 여러 지표들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는 기본적으로 작업 관리자 (Task Manager), 리소스 모니터(Resource Monitor), 성능 모니터(Performance Monitor)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어떻게 사용되는지 그리고 각각의 항목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업 관리자 메모리 확인 방법

작업 관리자에서 메모리 사용량을 모니터링하려면 "Ctrl + Alt + Del"를 누른 후 작업 관리자(K)를 클릭합니다. 또는 "Ctrl+Shift+Esc 작업 관리자 대화 상자가 표시되면 성능(Performance) 탭을 클릭합니다.

작업 관리자를 통해 최근 1분간 메모리 사용량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가상 메모리의 크기와 RAM 크기의 균형이 크게 어긋날 경우 시스템 메모리의 크기를 늘려야 합니다. 성능 모니터를 이용하여 컴퓨터의 메모리 사용을 장기적으로 검사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된 슬롯

16.0GB DDR4: 제가 가진 노트북에는 16GB의 DDR3 메모리가 1개 꽂혀 있습니다.
9.9GB: 실제 윈도우가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의 양을 보여줍니다. 디바이스가 점유한 공간이 있다면 빼고 표시하게 됩니다.

메모리 구성

메모리 구성(Memory composition): 이것은 가상 메모리가 아닌 물리적인 메모리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3개의 파트로 이루어져 있으며 왼쪽 첫 번째 구역은 프로세스와 드라이버에 의해 사용되는 메모리를 보여주고 있으며 오른쪽 두 개의 영역은 사용 가능한 메모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른쪽 두 개의 영역 중 맨 오른쪽 공간은 Free 메모리 공간을 의미하며 실제로 사용된 적이 없거나 이미 깨끗이 청소된 메모리 공간입니다.
사용 중(In Use): 전체 5.9GB의 메모리 공간 중 프로세스, 드라이버 또는 운영체제에서 5.6GB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Available): 전체 16GB의 메모리 공간 중에서 사용자 프로세스에 의해 비워질 수 있거나 이미 비워져 있는 공간이 9.8GB이라는 것입니다.

 

커밋됨, 캐시됨

커밋됨 (Committed): 가상 메모리와 물리 메모리의 합산입니다. 전체 18.1GB 중에서 6.6GB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캐시 됨 (Cached): 프로세스, 드라이버 또는 운영체제에서 신속히 접근 가능한 메모리를 의미합니다. 이미 사용된 적이 있지만 필요하면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가 8.5GB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Free memory: 사용된 적이 없는 언제든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을 의미합니다.
하드웨어 예약: 16.0GB의 RAM을 설치했지만 하드웨어가 249MB를 예약했기 때문에 15.9GB의 물리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페이징 풀, 비 페이징 풀

시스템이 초기화될 때, 메모리 관리자는 커널 모드 구성 요소들이 시스템 메모리를 할당하기 위해 사용하는 두 가지 종류의 동적으로 크기가 변하는 메모리 풀 공간을 생성합니다.

 

페이징 풀 (Paged pool): 실제 메모리에서 제거되어 페이징 파일에 기록될(page out) 수도 있고 반대로 페이징 파일에서 실제 메모리로 올라올(Paged in) 수 있는 시스템 공간의 가상 메모리 영역입니다. 페이징 풀 메모리는 윈도우 운영체제와 장치 드라이버가 사용할 수 있도록 따로 비축한 메모리입니다.
어떤 이유로 인해 페이징 풀 메모리가 고갈될 경우 시스템 장치 드라이버 실행이 안 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해당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오류는 32 비트 운영체제 또는 작은 양의 RAM 또는 권장 페이지 파일보다 낮은 양의 메모리를 사용하는 운영체제에서 자주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더 많은 프로그램, 운영 체제 서비스(안티바이러스, 방화벽 등), 장치(음성, 비디오, 네트워크 등)를 사용할수록, 페이징 풀에 할당된 메모리가 사용됩니다. 만약 할당된 메모리를 모두 사용하게 되면 드라이버 및 윈도우 자체에서 필요한 메모리 할당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이로 인해 성능이 저하될 수 있으며, 비디오가 느려지거나, 프로그램 강제 종료, 심각하게는 시스템 종료 및 블루 스크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 페이징 풀 (Nonpaged Pool): 언제나 실제 메모리에 상주하여 어느 IRQL 수준에서나 어느 프로세스 컨텍스트에서나 페이지 폴트를 내지 않고 액세스 할 수 있다고 보장된 시스템 가상 주소 영역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