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svchost.exe CPU 점유율 100% 문제 해결 방법

728x90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정의하는 svchost.exe는 동적 링크 라이브러리에서 실행된느 백그라운드 서비스들을 처리하기 위한 포괄적인 호스트 프로세스입니다.

DLL 동적 링크 라이브러리는 프로그래밍 코드로 만든 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개발자들은 이런 라이브러리를 이용해서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프로그램을 처리합니다.

이런 것들을 관리하는게 svchost.exe의 역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svchost.exe가 위험한 바이러스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이유는 svchost.exe가 악용 가능성이 있는 DLL을 로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서비스 호스트

윈도우10부터는 svchost.exe가 서비스 호스트 라는 이름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전보다 더 직관적으로 어떤 서비스에서 동작 중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창은 Ctrl + Shift + ESC 단축키를 이용해서 작업 관리자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svchost 서비스 보기

svchost.exe 같은 경우 마우스 우클릭 후 '서비스로 이동' 메뉴를 클릭하시면 어떤 프로그램이 사용 중인지 나오게 됩니다. 이를 보고 어떤 프로그램에서 메모리나 cpu를 과점유 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라면 종료시켜 주시면 됩니다.

 

 

svchost.exe 로드 dll 파일 확인 방법

dll 파일 확인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유틸리티인 procexp.exe 라는 프로세스 탐색기 프로그램으로 svchost.exe가 사용하는 dll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docs.microsoft.com/en-us/sysinternals/downloads/process-explorer

 

이 외에도 svchost.exe 파일이 악성 파일로 의심될 경우를 대비해서 윈도우 업데이트는 수시로 해주시고, 백신은 필수로 설치하시고 멀웨어, 악성코드를 점검할 수 있는 툴을 찾아 주기적으로 점검해 주도록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