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MacOS 터미널에서 mysql 설치방법

728x90

MacOS 로 개발을 하시는 분들 중에 다른 서버가 아닌 MacOS 자체에 mysql을 설치해서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 계실텐데요 mac에서 DB프로세스를 계속 상주시키기는 어려우나 학습이나 테스트 용도로는 충분히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MacOS에 mysql을 설치해서 사용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게요

 

Mysql 설치

먼저 brew search mysql 명령어로 설치가 가능한 mysql 부터 확인해 주셔야합니다. brew 가 없으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셔서 brew를 설치해 주세요

https://coconuts.tistory.com/161

 

맥북 Brew 설치방법 / MacOS brew install

MacOS 에서 리눅스의 yum, apt-get 같은 패키지 관리 소프트웨어는 Homebrew 라는 프로그램입니다 Homebrew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패키지 관리 시스템입니다 홈브루는 깃허브를 이용해서 여러 패키지들

coconuts.tistory.com

 

mysql을 확인하셨다면

# brew install mysql

위 명령어를 이용해서 mysql을 설치해 주셔야합니다. 네트워크가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시간은 1분 이내로 설치가 완료될 겁니다.

 

export PATH 환경변수 설정까지 알아서 해줍니다. 이제 mysql을 실행해 주셔야 합니다.
mysql.server start 명령어로 mysql 서버를 실행해 줍시다.

  

mysql 초기 설정으로 보안설정을 먼저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mysql_secure_installation 명령어를 입력하시면 초기 보안 설정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 등록할 패스워드를 입력해주시고 anonymous 계정을 삭제할 것인지 확인을 해 줍니다.

 

root 계정에 원격 접속을 허가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입니다. 만약 테스트용이나 사용자의 맥북에서만 사용할 것이라면 굳이 허용을 해줄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테이블 권한을 새로 불러올 것이냐 질문입니다. yes 누르고 넘어가 줍니다.

 

All done! 메시지가 나오면 보안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이 과정을 진행하지 않는다면 패스워드가 설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그대로 있게 됩니다. 저도 처음에 설정한 패스워드가 없는데 패스워드를 입력하라고해서 당황스러웠던 경험이 있습니다.

 

mysql을 접속하시려면

# mysql -u 계정 -p

명령어로 접속을 해주시면 쿼리문을 쓸 수 있게 mysql> 명령프롬프트가 나오게 됩니다.

 

mysql workbench 에서도 이제 접속이 가능합니다. hostname, username, port 는 기본으로 들어가 줘야 합니다.
ssh도 같이 접속할 것이기 때문에 사용하고 있는 PC의 ip주소를 호스트에 넣어주시고 root 계정으로 접속을 해줍니다.

 

그러면 이제 mysql 워크벤치에서도 실행이 가능하고 손쉽게 DB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